-4- 【 자동차정비 】

카니발 브레이크패드 교환

2SC1815 2024. 10. 13. 00:06

20241013
카니발R 브레이크패드 교체작업 DIY 했읍니다.
자동차 바퀴 처음 떼보는 거라 조심스럽네요.

몇달전에 제동걸때 뒷바퀴에서 그르륵 하는 소리가
나서 봤더니 디스크 끌거먹은 자국이 선명하게 났고
급하게 카센터 가서 7만원 주고 교체했읍니다.
작년부터 뒷쪽에서 고속도로 주행중 미세하게 찌잉하는
소리가 들려왔었는데 원인이 패드 때문인줄도 모르고
방치했더니 그만 그렇게 완젼히 망가져 버렸네요.

근데 나중에 알고보니 공임이 4만원 정도였나 봅니다.
쫌 아깝네요. 그정도는 나도 할수 있겠는데...그래서
몇일전 앞쪽에서 비스무리한 소리가 들리길래 기회가
왔구나 싶어서 브레이크패드 교체를 시도했읍니다.

아...근데...망했어요...문제가 생겼네요.
브레이크패드가 크기가 달라 교체를 못했읍니다.
주문을 잘못한거 같습니다.  9인승 짧은 카니발인데
타이어가 17인치 이길래 17인치용 SP1191를 샀더니
크기가 작아서 않맞아요. 아쉬움을 뒤로하고
다시 그대로 뚜껑을 덮어야 했읍니다...ㅠㅠ

카니발R 숏바디는 16인치용 SP1238
카니발R 롱바디는 17인치용 SP1191 인가 봅니다.
뒷바퀴는 SP1192 공통이구요.

그래도 패드 교체실습 잘 마무리되서 기쁩니다.
이젠 자신있게 할수 있겠어요.

상신 SP1191인데요. 제차엔 작아서 사용 못했어요. 재판매 하려다 말고 그냥 지인한테 넘겼읍니다.
회사 고철보관장에서 건진 스덴봉인데요..바퀴 떼기에 딱입니다. 21mm복스, 짧은익스텐션바, T핸들 조합입니다.
뒷바퀴 차륜지 고았는데요...앞바퀴 올라갈때 같이 올라갑니다. 반대쪽 바퀴에 고여야 되겠네요.
잭으로 올리기전에 미리 힘줘서 풀어놨읍니다. 그런데 사진 미리 찍은게 없어서 이미 들어 올린후 인증사진 찍습니다.
기본공구 수동잭으로 힘차게 들어 올렸읍니다.
T핸들로 너트를 마저 푼후 너트 한개정도 살짝 걸어놓고 타이어를 발로 한번 걷어차면 빠집니다.
10mm라쳇으로 호스 지지대1을 풀고요...
호스 지지대2도 풉니다.
14mm로 상부캘리퍼 고정볼트 아래쪽 하나만 풉니다.
상부캘리퍼가 뚜껑처럼 위로 졌혀지네요.
일자드라이버로 패드를 재끼면 빠집니다.
리턴공구 샀어요. 일자 다가네 쓰면 된다고 하는데요..전용공구 쓰니 힘 않들고 편합니다. 다가네..일본말..쓰지말아야겠죠..ㅎ
취거한 패드를 끼우고 실린더 두개를 번갈아 가며 밀어넣었습니다. 패드없이 그냥 리턴공구로만 밀어넣어도 될듯합니다.
리테이너핀은 칫솔로 문질러 청소하여 재사용 합니다.
망했어요..ㅠ..취거한 패드가 구매한 SP1191보다 더 길어요. 상신 SP1238이 맞을듯...아쉽게도 다시 원상복귀 했읍니다.

 

분해작업 역순서로 조립작업 합니다.
바퀴 너트는 T핸들로 적당히 센힘으로 모두 조이고
잭다운 후 스텐봉 끼워서 힘껏 꽉 조이면 됩니다.

토크는 10Kgf•m라고 하는데요.
기본 공구로 할때 보면 사람이 올라타서 체중으로
한번 반동주고 마무리 하는걸 봅니다.
왜그러나 해서 이걸 계산해 봤더니 이해되는군요.

기본공구 약 20cm 위치에 발이 올라간다고 하면
10 Kgf • m  =  x Kgf • 20cm 등식에서
x를 구하면    x = 50 이 됩니다.
50킬로 몸무게로 조이는 셈이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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